close

“모르고 사용하면 발암물질을 먹을 수도 있습니다” 계속 사용한다면 큰 병에 걸릴 수 있다는 플라스틱 용기

안녕하세요. 생활의 정보를 🚀빠르게 전해주는 새벽 뉴스입니다.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플라스틱 그릇이나 용기 하나쯤은 있으실 텐데요.

그런데 집에서 사용하는 플라스틱 용기에 비밀이 숨어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이것을 모르고 사용할 경우 독성 물질이 쌓여 건강을 해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제부터는 플라스틱 용기를 꼭 살펴보셔야 합니다.

📌 플라스틱 용기의 비밀

많은 사람이 몰랐던 플라스틱 용기에 숨어있는 비밀은 바로 “플라스틱 번호”입니다.

알고 계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아직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플라스틱에 나와 있는 이 번호의 의미만 알고 사용해도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플라스틱에 있는 번호를 확인해서 사용할 수 있는 번호는 어떤 것인지 확인해 보세요.

📌 플라스틱 번호

플라스틱 용기 아랫부분을 보면 세모가 그려져 있고 세모 안에 숫자를 표기해 놓았습니다.

이곳의 숫자를 살펴보시면 됩니다.

▶ 1번

1번은 보통 생수병, 음료수병, 페트병이라는 표기인데요.

1번 마크 플라스틱은 일회용으로 생산된 제품이 대부분이고 세균 번식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다시 재사용은 하지 않는 게 안전합니다.

▶ 2번

2번은 고밀도 폴리에틸렌으로 재활용할 수 있고 독성에도 안전하다는 표시입니다.

또한, 내열 온도가 높아서 전자레인지에 사용할 수 있고 세제 용기나 물통, 장난감 등 다양한 생활용품에 쓰이고 있습니다.

▶ 3번

3번은 PVC 또는 폴리 염화비닐로 일회용 그릇이나 달걀 포장재, 고무대야, 신발, 가방 등에 사용되는 원료라고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3번 숫자가 있는 플라스틱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가열하면 독성 가스와 환경호르몬이 나오는 제품을 의미합니다.

3번 숫자가 적힌 용기에 펄펄 끓는 음식을 담는데 사용할 경우 몸에 해로운 환경호르몬 독성 물질이 분출됩니다.

▶ 4번

4번이라고 표기된 플라스틱은 저밀도 폴리에틸렌으로 비닐봉지 필름 등 단단하지 않은 제품을 만들 때 사용하는 원료라고 하는데요.

4번이 표기된 제품은 재활용이 어렵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5번

오번 표기는 pp 폴리프로필렌으로 플라스틱 컵이나 밀폐 용기 빨대 주방용품 이런 제품을 만들 때 사용되는 원료를 의미합니다.

5번이 표기된 플라스틱 제품은 내열 온도가 매우 높아서 고온에서도 변형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환경호르몬 배출도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안전성도 우수해 보건용 마스크나 의료 장비를 만들 때도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5번이 표시된 플라스틱은 재활용도 가능한 플라스틱입니다.

▶ 6번

6번 표기는 ps 폴리스트린이라고 하는데요. 이 원료는 요구르트 병이나 계량컵으로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열에 약해서 6번이 표시된 플라스틱은 전자레인지에 넣어서 가열하면 발암물질이 나온다고 하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7번

7번은 여러 종류의 플라스틱을 혼합했거나 1번에서 6번에 해당하지 않는 재질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휴대폰 케이스 치약 튜브 이런 데 사용하는 원료로 정확히 어떤 원료를 사용했는지 알 수가 없어서 재활용 여부도 판단하기 어려운 번호라고 합니다.

또 한 가지 알아두셔야 할 것은 오래된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건강을 위해 지금 당장 버리시는 게 좋습니다.

왜냐 요즘 출시되는 플라스틱 용기는 환경호르몬인 비스페놀 a가 들어있지 않은 경우가 많지만 오래된 플라스틱 용기는 환경호르몬이 검출되는 용기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외에 발암물질이 많은 음식도 있는데요. 건강을 생각해서 먹을 때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관련글>>한 번만 먹어도 몸에 발암물질이 잔뜩 쌓인다는 음식 1가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