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매일 챙겨 먹으면 의사도 필요 없다고” 양파 이렇게 먹기만 해도 발암물질을 억제해 암세포 씨를 말려 버립니다.

양파를 매일 챙겨 먹으면 의사가 필요 없다고 할 만큼 그 효능이 뛰어난데요.

양파는 특히 피를 맑게 하는 효능이 있어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먹어야 할 필수 식품 중 하나입니다.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양파 섭취가 대장암, 위암, 전립선암, 유방암, 난소암 등의 발생을 예방하고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암을 예방하고 건강에 도움을 주는 양파 섭취 방법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에 도움을 주는 양파 효능

우리가 양파를 썰거나 깔 때 눈이 맵고 눈물이 나는 이유가 양파 속 알리신 성분 때문인데요.

이 성분은 휘발성을 가지고 있어 열을 가하면 매운맛은 날아가고 달달한 맛만 남게 되지만 알리신 성분이 가진 효과는 떨어지게 되므로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왜냐하면, 알리신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 및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고혈압을 개선해주고 혈전 생성을 막아 뇌졸중, 말초혈관 질환, 심근경색 등을 예방해 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양파에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에 도움이 되기도 하고 유해 물질을 해독하거나 체내 중금속을 배출시켜주는 살균 효능이 있어 우리 몸을 보호해주기도 합니다.

양파에 가장 많이 함유된 퀘르세틴 성분은 양파 속보다 겉껍질에 약 30~40배가량 더 함유되어 있으며 열을 가해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양파가 혈관 청소부라는 별명이 있을 만큼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어 혈중 지질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해주는 등 심혈관 개선에 좋은 효능이 있는데요.

이는 양파에 함유된 퀘르세틴 덕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퀘르세틴 성분은 두뇌의 신경전달 물질을 활성화시켜 기억력을 개선시켜주고 각종 질병과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해주어 치매를 예방해 주는데요.

한 연구에 따르면 양파 껍질이 폐암이나 간암, 위암과 관련된 발암물질을 억제하고 항암 유전자를 활성화시키는 작용을 하여 암세포를 없앤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파인애플 양파 장아찌 만드는 방법

재료: 양파 1개, 파인애플 133g, 고추 1개, 양조간장 4큰술, 매실 액기스 1큰술, 식초 1큰술

1. 양파, 고추, 파인애플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줍니다.

2. 썰어놓은 양파와 고추, 파인애플을 그릇에 담아 간장 매실액 식초를 넣어줍니다.

3. 모든 재료가 잘 어우러지게 섞어주면 파인애플 양파 장아찌가 완성됩니다.

양파 껍질 차 만드는 방법

1. 양파를 껍질째 씻은 후 껍질 부분만 벗겨 햇빛에 잘 말려줍니다.

2. 말린 양파 껍질을 물과 함께 센 불로 끓이고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여 1시간 이상 끓여줍니다.

양파 껍질차 물이 충분히 우러나면 껍질을 건져낸 후 보관 용기에 담아 드시면 됩니다.

양파즙 만드는 방법

재료: 양파 10kg, 대추 한 줌, 물 2L

1. 양파와 대추를 깨끗하게 씻고 양파는 적당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양파는 껍질과 함께 넣으면 좋습니다.

2. 양파 솥에 양파와 대추가 잠길 정도로 물을 넣어줍니다.

3. 뚜껑을 닫고 강불로 끓이고 추가 올라오면 약불로 줄여 약 40분간 더 끓여줍니다.

4. 불을 끄고 반나절 정도 두면서 양파즙을 식힌 뒤 양파를 체에 걸러주세요. 완성된 양파즙은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양파 섭취 시 주의사항

첫 번째 위장이 약한 분들은 피해 주세요. 소화 불량이 있거나 가스가 잘 차는 분들이 양파를 과다 섭취하게 되면 복부 팽만감이나 불편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신장이 안 좋은 분들은 피해 주세요.

양파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 있어 과다 섭취하게 되면 몸속의 나트륨을 배출해내기 때문에 신장 질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영상‘열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