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 확인해 보세요” 손톱 모양이나 색으로 알 수 있는 우리 몸의 건강 상태 10가지

손톱은 손가락 끝에 피부를 보호할 뿐 아니라 우리 몸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보여주는 건강 지표인데요.

따라서 평소와 다르게 손톱의 색이나 모양이 변했다면 몸에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닌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손톱 색으로 알아볼 수 있는 건강 상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하얀 손톱

출처: 다른방법 Other Way

손톱이 하얗거나 창백한 푸른빛을 띤다면 호흡기 질환이나 간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호흡기 질환으로 인해 호흡이 불편한 경우 체내 산소가 부족해져 손끝까지 혈액순환이 잘 안 되어 손톱이 하얗거나 푸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또 간이 좋지 않으면 손톱이 하얗게 보일 수 있는데 이것은 황달 때문입니다.

간 질환의 합병증으로 황달이 올 경우가 많은데 황달이 있으면 혈액 속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단백질인 헤모글로빈이 줄어들어 손톱이 하얗게 보입니다.

2. 보라색 얼룩이 있는 손톱

손톱이 자라도 보라색 혹은 자주색 얼룩이 이동되지 않은 채 가만히 있다면 혈액이 탁하고 순환이 잘 안 되는 것을 뜻합니다. 이 경우에는 고혈압이나 중풍 심근경색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 손톱이 하얗게 변할 때까지 눌렀다가 떼었을 때 분홍색으로 돌아오지 않는다면 빈혈이나 혈액순환 장애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3. 노란 손톱

출처: 다른방법 Other Way

손톱 색이 노랗다면 호흡기 질환이나 천식 같은 만성 기관지염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혹은 조갑진균증이라는 손톱 무좀일 수도 있는데 이 곰팡이 감염은 손톱 색을 하얗거나 노랗게 변하게 하며 손톱을 두꺼워지거나 뒤틀리거나 들뜨게 합니다.

또한, 노란색이나 녹색 손톱은 당뇨병의 초기 증상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면역 체계가 약하기 때문에 세균 번식이 활발해 손톱의 색을 변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4. 검은 손톱 검은 세로줄

손톱이 외부의 충격을 받으면 손톱 밑의 피부 안쪽에 생긴 출혈 때문에 손톱이 검게 변합니다.

이런 증상은 시간이 흘러 손톱이 자라면서 자연히 사라집니다. 그렇지만 검게 변한 부분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손톱 무좀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손톱 아래에 검은 세로줄이 있다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의 멜라닌 세포의 악성 종양인 흑색종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인데요.

흑색종은 피부의 악성 종양 중에서 사망률이 가장 높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5. 쉽게 갈라지고 부서지는 손톱

출처: 다른방법 Other Way

손톱이 쉽게 갈라지고 부서진다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거나 비타민 에이 비 단백질 등 영양이 부족하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심한 다이어트로 인해 단백질에 의한 종류인 케라틴이 부족한 경우에도 손톱이 부서질 수 있어 이 경우라면 달걀, 우유 등의 고단백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갑상선 호르몬이 지나치게 많이 분비되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앓을 때도 이 증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6. 세로줄이 난 손톱

손톱에 세로로 주름진 선이 있다면 동맥경화나 혈관계 질환, 고혈압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주로 나이 든 분들에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세로 선이 검은색이라면 피부암의 일종인 흑색종일 가능성이 있으니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7. 가로 선이 있는 손톱

출처: 다른방법 Other Way

폐렴, 감기, 편도염, 중이염 등의 질환이 있을 때 손톱에 가로줄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또 아연이 부족하면 손톱에 있는 신생 세포들이 비정상적으로 발달하여 흰 반점이나 가로줄이 생기기도 합니다.

만약 이 가로선이 하얀 띠의 형태로 나타났다면 간이나 신장 질환, 심한 스트레스나 몸속 단백질 수치의 저하를 가리키는 것일 수도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8. 가운데가 움푹 들어간 손톱

손톱의 가운데가 움푹 들어가 있다면 철분 부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철분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고 철분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9. 표면이 울퉁불퉁한 손톱

출처: 다른방법 Other Way

손톱 표면이 울퉁불퉁하다면 류마티스성 관절염이나 피부 질환의 하나인 건선일 수 있습니다.

건선이 손톱 뿌리를 건조하게 하여 손톱이 일정한 모양을 유지하지 못하게 하여 생기는 증상인데요.

건선 환자의 25~50%가 이런 증상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또한 손톱 중간이 들어가 있으면서 울퉁불퉁하다면 저혈압이나 빈혈일 수 있고 반대로 불룩하게 솟은 경우는 호흡기나 소화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10. 두꺼운 손톱

동물 발톱과 같이 과도하게 두꺼워 손질하기 어려운 손톱은 특정 질환의 경고 신호일 수 있습니다.

정상이 었던 손톱이 갑자기 두꺼워지기 시작한다면 폐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일 수도 있고 손톱이 두꺼우면서 울퉁불퉁하다면 곰팡이에 감염되었을 수 있습니다.

두꺼우면서 갈라지는 손톱은 갑상선 질환이나 마른버짐을 그리고 특이하게 두꺼운 손톱은 혈액순환 장애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관련영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