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음식도 먹으면서 혈당수치도 잡으세요”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식후 혈당이 급격히 오르는 것을 막아줍니다.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요즘은 젊은 사람에게서도 발병되는 당뇨병은 음식조절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높아진 혈당은 전신에 혈관과 조직을 손상시켜 심혈관 질환과 감염성 질병 등 다양한 합병증을 불러일으킵니다.

특히 당뇨는 식이요법 없이는 치료와 관리가 정말 어렵기 때문에 무엇보다 먹는 음식이 정말 중요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배불리 먹어도 혈당을 올리지 않는 당뇨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 닭고기

당뇨병이 생기게 되면 채소나 해조류만 섭취해야 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무조건 육류를 기피하는 식단은 영양 불균형과 혈당 증가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육류를 섭취하는 것이 오히려 당뇨에 도움을 주고 있는데요.

하지만 어떤 고기를 먹느냐가 정말 중요한데 바로 닭고기는 배불리 먹어도 혈당을 급격히 올리지 않는 놀라운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당뇨 환자라면 반드시 먹어야 할 음식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닭고기에는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 호르몬의 주원료이자 아르기닌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식후 혈당이 급격히 오르는 것을 막아주는 기능과 함께 인슐린의 저항성을 크게 낮추는 데 기여하기 때문에 혈당 조절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닭고기는 살이 부드러워 소화가 잘 되고 흡수가 빠르고 근육의 빠른 생성과 근 손실을 막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식후 혈당이 오르는 것을 막아주는 아르기닌 성분이 닭가슴살과 허벅지살에 가장 많기 때문에 이 부위를 집중적으로 드시면 좋습니다.

닭고기는 삼계탕 형식에 삶거나 찌는 방식으로 드시면서 여기에 밤을 추가해 함께 드시면 밤 속에 풍부한 엽산 성분이 지방을 감소시키고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는 데 더욱 도움을 주기 때문에 아주 좋은 궁합이 된다고 합니다.

삼계탕처럼 찹쌀과 같이 드시면 안 되고 순수한 살과 야채로만 드셔야 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 버섯

버섯은 당뇨가 있는 분들이라면 조심해야 할 탄수화물과 당뇨가 거의 들어있지 않은 것이 특징인데요. 버섯을 이루고 있는 주성분이 단백질이어서 당뇨가 있는 분들이라면 자주 먹어도 아주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배불리 먹어도 혈당을 올릴 만한 성분들이 들어있지 않다는 것인데요. 또한 버섯이 당뇨에 도움을 주는 이유는 바로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는 사실입니다.

대부분 당뇨가 생기게 되면 제일 먼저 하는 것이 바로 체중 감량이실 텐데요.

이 건강한 사람도 갑자기 체중 감량을 하게 되면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는데 당뇨 환자라면 더욱 면역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어 이때 버섯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혈당 관리는 물론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다양한 버섯들은 이 생김새에 따라 쓰임새가 다르다고 하는데요. 팽이버섯처럼 갓이 작은 버섯들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고 표고버섯처럼 갓이 큰 버섯들은 면역력을 높이는 데 크게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모든 버섯을 다양하게 드신다면 당뇨를 완화하고 혈당을 관리하는 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 조개

조개는 예로부터 소갈병 즉 당뇨를 치료하는 데 사용될 정도로 당뇨에 아주 좋은 음식이었는데요.

실제로 동의보감과 본초강목에서도 이 조개는 소갈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했다고 기록될 정도로 당뇨에 반드시 필요한 음식이었다고 합니다.

조개가 이토록 당뇨병이 좋은 이유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그 첫 번째는 바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조개에는 인슐린 대사를 향상시키는 아연과 크롬 그리고 칼슘 성분이 풍부해서 혈당 관리에 최적의 식재료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천연 타우린 성분이 월등이 풍부해서 환절기에 높아지는 혈당을 안정시키고 간의 피로와 혈액을 맑게 해서 당뇨병을 완화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두 번째 이유는 바로 매우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이기 때문인데요.

물론 훌륭한 단백질은 생선이나 붉은 살코기에도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최고는 조개라고 하는데요.

조개는 인슐린을 촉진하는 성분들이 풍부한 데다 훌륭한 단백질을 공급해주기 때문에 이 두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조개에는 모두 이러한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어서 이 다양한 조개를 자주 드신다면 맛있는 음식도 드시면서 혈당도 잡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함께 누리실 수 있습니다.

📺관련영상 바로가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