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도 관리하면서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를 알고 계시나요? 건강관리 하나로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건강 인센티브 제도인데요.
국민건강 보험공단에서 운동을 하거나 건강해지기만 해도 최대 6만원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많은 분들이 이 제도를 통해 건강한 생활도 되찾고, 국가 지원금도 받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관련글>>“드디어 이렇게 바뀝니다” 23년 우리 일상생활에서 바뀌거나 금지되는 것들 8가지
국민건강 지원금이란?
평소 건강관리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꾸준하게 운동하는 것이 건강을 위해서는 정말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힘든 것이 꾸준한 운동이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우리나라의 복지정책 중 자발적으로 건강관리를 하는 사람에게 지원금을 지원하는 정책이 있는데요.
바로 국민건강 지원금입니다. 국민건강 지원금이란 국민의 건강상태를 스스로 알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개인이 주도적인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건강 생활실천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음주나 흡연, 비만 등으로 인해서 질병이 발생하거나 만성질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정부에서 건강검진을 받은 후 건강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대상자에 한해서 신청을 받고 스스로 건강관리를 하는 국민에게 건강관리 실천 및 개선 정도에 따라 지원금을 지원하는 제도 중 하나입니다.
건강관리가 필요하신 분들이 대상이며 건강관리가 필요한 건강 예방형과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건강관리형에 참가가 가능합니다.
국민건강 지원금 신청방법
국민건강 지원금은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다 신청이 가능합니다. 시범사업인 만큼 초기에 빨리 신청하여 지원받는 것이 더욱 좋은데요.
오프라인의 경우 지역 공단에 방문하시면 되며 온라인은 온라인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를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 접속 >> 건강in메뉴 >> 건강실천지원금제 >> 건강실천지원금제 참여 선택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국민건강 지원금 지원대상
지원대상은 앞서 언급했듯이 건강예방형과 건강관리형의 2가지 부류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 건강예방형
건강예방형은 국가건강검진을 받은 사람 중 만 20~64세의 건강관리가 필요하신 분을 의미합니다.
건강관리에 성공하면 최대 5만원을 지원 받는다고 합니다.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가 건강예방형으로 지원이 가능합니다.
▪ 체질량지수 25.0kg/㎡ 이상
▪ 혈압 120(수축기)/80(이완기)mmHg 이상
▪ 공복혈당 100mg/dL 이상
📌 건강관리형
고혈압이나 당뇨 환자를 대상으로 신청 접수를 받고 있는데요. 모든 조건 충족 시 최대 6만원을 지원해줍니다.
국민건강 지원금 신청가능지역
한가지 아쉬운 점은 지역별로 참가할 수 있는 대상이 다른데요. 아래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한 지역구를 확인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예방형 시범지역
서울특별시 노원구, 경기도 안산시, 경기도 부천시, 대전광역시 대덕구, 충청북도 충주시, 충청남도 청양군, 충청남도 부여군, 광주광역시 광산구, 전라북도 전주시, 전라북도 완주군, 전라남도 완도군, 부산광역시 중구, 대구광역시 남구·달성군, 경상남도 김해시, 강원도 원주시, 제주시
📌 관리형 시범지역
서울특별시 중랑구, 인천광역시 부평구,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서구, 경기도 남양주시, 대전광역시 동구, 광주광역시 서구, 전라남도 순천시, 대구광역시 동구, 부산광역시 북구, 강원도 원주시
국민건강 지원금 지원금 지급
개선 정도에 따라 1년 최대 5~6만원 지원금 제공 예정입니다.
참여 지원금을 제외 금액이 1만원 이상 적립된 시점에서 지정된 인터넷 쇼핑몰과 모바일 상품권으로 교환하여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을 통해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