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아침에 절대 먹지 마세요” 아침에 먹으면 위점막을 손상시켜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피곤하고 바쁜 아침에 식사까지 챙겨 먹기란 여간 쉽지만은 않은 일입니다.

아침 식사와 평균 수명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아침 식사를 하지 않는 사람들은 아침 식사를 하는 사람들보다 사망률이 남자는 40% 여자는 28% 정도 더 높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그런데 오히려 아침에 먹었다간 건강에 독이 되는 음식도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아침에 먹으면 건강에 독이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커피

하루 두 잔 정도의 커피는 건강에 이롭다고 하지만 아침 빈속에 마시는 커피는 오히려 독이 된다고 하는데요.

빈속에 커피를 마시면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과 크로로겐산이라는 성분이 소화를 돕는 위산을 과다 분비시켜 위벽을 자극하면서 만성 소화 불량을 일으키고 위염이나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있던 분이라면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게 됩니다.

특히 커피의 카페인이 스트레스 호르몬을 과다 분비시켜 가슴 두근거림이나 두통의 증상을 유발하고 체내 신진 대사나 혈압, 당뇨를 조절하는 기능에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데요.

따라서 커피를 드시고자 한다면 기상 후 한 시간에서 2시간이 지난 후에 마시는 것이 좋으며 빈속에 마시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

달콤한 맛과 향을 지닌 바나나는 먹기가 간편해 아침 식사로 제격이라고 생각되지만, 오히려 아침 빈속에 먹을 경우 독이 될 수 있는데요.

바나나에는 장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수용성 식이섬유 뿐만 아니라 베타카로틴 카테킨 등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함께 마그네슘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빈속에 바나나를 섭취하게 되면 혈액 속에 마그네슘 수치가 급격하게 높아지고 혈액 안에 있는 칼륨과 균형이 깨지면서 심혈관계의 물의를 일으키며 소화장애 등의 부작용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심혈관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 특히 심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이와 관련된 질환을 앓고 있다면 바나나 섭취 시 반드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운 밀가루로 만든 빵은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 아침 식사 메뉴로 환영받는 식품입니다.

하지만 빵을 섭취하면 우리 몸에서 대부분 포도당으로 흡수되는데요.

아침에는 수면 시간 동안 공복을 유지해왔기 때문에 혈당 수치가 낮아져 있는 상태인데 빵이나 떡, 국수처럼 정제 탄수화물로 만들어진 음식을 아침으로 먹게 되면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 당뇨병을 비롯한 각종 혈관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빵을 만들 때 대부분 밀가루 반죽을 부풀리는 효모가 들어가기 때문에 빈속에 자주 섭취하면 배 속에서 가스를 많이 만들어내며 복통이나 위장 장애를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아침 빈속에 빵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지만 드시고 싶다면 통곡물이 듬뿍 함유된 빵을 드시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우유

많은 분들이 아침 빈속에 우유 한 잔 또는 다른 음식들과 함께 갈아 마시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빈속에 우유를 마시면 우유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과 단백질의 일종인 카제인 성분이 위산 분비를 촉진하고 위벽을 자극해 위를 쓰리게 만듭니다.

특히 서양인과는 다르게 한국인 10명 중 8명 이상이 유당을 분해하는 락타아제 효소가 부족하기 때문에 소화가 안 될 뿐만 아니라 설사나 복부 팽만감 등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따라서 빈속에 우유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으며 우유를 마실 때는 따뜻하게 데워 먹거나 다른 식품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구마

아침에 허기진 배를 든든하게 채워주는 고구마는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혈관 손상을 막아주는 효능이 뛰어난 식품입니다.

하지만 고구마를 빈속에 먹을 경우 고구마에 함유된 아교질과 타닌 성분이 위벽을 자극하고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 속이 쓰일 수 있기 때문에 식사 후 간식으로 소량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고구마는 익히는 과정에서 탄수화물이 당으로 더 많이 분해되어 당지수가 높은 식품으로 변하는데요.

평소 혈당이 높으신 분들의 경우 삶거나 구운 고구마를 공복에 먹으면 혈당이 급격히 오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감귤류

바쁜 아침에 빈속을 과일로 채우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이때는 귤처럼 산도가 높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귤이나 오렌지, 자몽 등과 같은 과일들은 유기산이나 주석산, 구연산 등 다양한 산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빈속에 섭취하면 갑자기 유산이 늘어나면서 위점막을 손상시키고 역류성 식도염이나 속쓰림 등의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귤처럼 산도가 높은 과일들은 빈속의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영상 바로가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