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지금 사용하고 있다면 당장 버리세요” 계속 사용할 경우 독성물질이 쌓여 암에 걸릴 수 있습니다.

우리가 매일 사용하고 있는 주방용품을 잘 못 사용하면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모르고 계속 사용할 경우 독성물질이 쌓여 건강을 해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어떤 것들인지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팅이 벗겨진 프라이팬

집에 자주 사용하는 프라이팬의 코팅이 벗겨져도 그냥 사용했던 경험 한 번씩은 있으실 텐데요.

프라이팬 바닥 코팅이 벗겨져 본체가 보인다면 발암물질이 배출되며 음식을 통해 체내에 흡수되고 쉽게 몸 밖으로 배출되지 않습니다.

건강을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프라이팬을 교체하고 거친 수세미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쿠킹호일 사용

캠핑이나 가정집에서 알루미늄 쿠킹호일로 고기를 굽거나 음식 조리 시 사용을 하는 경우가 가끔 있는데요.

쿠킹 포일은 뜨거운 열과 산 그리고 염분에 약해 음식을 싸서 가열하거나 라면, 찌개와 같은 염분이 높은 음식 조리 시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쿠킹 포일로 조리된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알루미늄의 양은 많지 않지만, 우리 몸에 알루미늄 과다 노출 시 구토, 설사, 메스꺼움, 치매 등 신경계통의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노출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개봉된 통조림

요즘은 참치나 꽁치, 고등어, 장조림, 햄, 골뱅이 등과 같은 다양한 통조림들이 나와 있어 요리할 때 훨씬 간편하게 하고 편리한데요.

그러나 한 번 개봉한 통조림을 보관할 경우 꼭 다른 밀폐 용기에 옮겨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고 빠른 시일 내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물의 부패 우려도 있지만, 주석이나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통조림 캔은 공기와 만나면 부식이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양은 냄비

라면은 양은 냄비에 끓여야 제맛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을 만큼 양은 냄비와 라면은 뗄 수 없는 단짝인데요.

양은 냄비는 아연과 니켈 등을 섞어 만든 알루미늄 합금으로 쿠킹호일과 마찬가지로 염분이 높은 음식을 조리하게 되면 아연, 니켈, 알루미늄을 섭취하는 결과를 낳습니다.

양은 냄비를 사용하는 음식을 섭취할 경우 빈혈 증세 어지럼증과 같은 뇌 신경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니 지속적인 사용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회용 비닐봉지

배달이 활발해져 포장 용기가 많이 진화했지만, 여전히 뜨거운 음식을 비닐봉지에 담아 판매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닐봉지에 담긴 음식을 섭취할 경우 환경호르몬에 노출될 수 있는데요.

비스페놀 A는 비닐봉지, 플라스틱 용기를 통해 체내에 흡수되는 환경호르몬 중 하나로 우리 몸에 쌓일 경우 뇌에 영향을 주어 사회적 행동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플라스틱 용기

플라스틱 용기 아랫부분을 보면 세모가 그려져 있고 세모 안에 숫자를 표기해 놓았습니다.

이곳의 숫자를 살펴보시면 여러 가지 숫자가 있는데요.

재사용하면 안 되는 숫자나 오래된 용기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건강을 위해 지금 당장 버리시는 게 좋습니다.

1번은 보통 생수병, 음료수병, 페트병이라는 표기인데요.

1번 마크 플라스틱은 일회용으로 생산된 제품이 대부분이고 세균 번식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다시 재사용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번은 고밀도 폴리에틸렌으로 재활용할 수 있고 독성에도 안전하다는 표시입니다.

또한, 내열 온도가 높아서 전자레인지에 사용할 수 있고 세제 용기나 물통, 장난감 등 다양한 생활용품에 쓰이고 있습니다.

3번은 PVC 또는 폴리 염화비닐로 일회용 그릇이나 달걀 포장재, 고무대야, 신발, 가방 등에 사용되는 원료라고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3번 숫자가 있는 플라스틱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가열하면 독성 가스와 환경호르몬이 나오는 제품을 의미합니다.

3번 숫자가 적힌 용기에 펄펄 끓는 음식을 담는데 사용할 경우 몸에 해로운 환경호르몬 독성 물질이 분출됩니다.

4번이라고 표기된 플라스틱은 저밀도 폴리에틸렌으로 비닐봉지 필름 등 단단하지 않은 제품을 만들 때 사용하는 원료라고 하는데요.

4번이 표기된 제품은 재활용이 어렵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번 표기는 pp 폴리프로필렌으로 플라스틱 컵이나 밀폐 용기 빨대 주방용품 이런 제품을 만들 때 사용되는 원료를 의미합니다.

5번이 표기된 플라스틱 제품은 내열 온도가 매우 높아서 고온에서도 변형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환경호르몬 배출도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안전성도 우수해 보건용 마스크나 의료 장비를 만들 때도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5번이 표시된 플라스틱은 재활용도 가능한 플라스틱입니다.

6번 표기는 ps 폴리스트린이라고 하는데요. 이 원료는 요구르트 병이나 계량컵으로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열에 약해서 6번이 표시된 플라스틱은 전자레인지에 넣어서 가열하면 발암물질이 나온다고 하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번은 여러 종류의 플라스틱을 혼합했거나 1번에서 6번에 해당하지 않는 재질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휴대폰 케이스 치약 튜브 이런 데 사용하는 원료로 정확히 어떤 원료를 사용했는지 알 수가 없어서 재활용 여부도 판단하기 어려운 번호라고 합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