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이런 증상 있다면 빨리 병원 가야 합니다” 심각한 증상인지 잘 모르는 사람이 많다는 증상 3가지

발톱은 손톱과 마찬가지로 건강을 체크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인데요.

발톱의 색이나 상태로 알 수 있는 질병도 있다고 합니다.

발톱의 이런 변화를 빨리 파악한다면 건강 악화를 막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발톱 상태로 알 수 있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흰색 발톱

발톱에 전에 없던 흰색 점이나 선이 있다면 발톱 곰팡이증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신발이 너무 작거나 굽이 높아 자극이 누적되면서 이런 변화가 나타날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그런 상황이 아니라면 곰팡이 또는 영양소 부족 증상일 수 있습니다.

특히 발톱 전체가 하얗게 변한 것은 백색 표재형이나 조갑하형 곰팡이증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런 상태에서 발톱 표면이 거칠고 잘 부스러진다면 단백질의 부족을 알리는 신호일 수 있는데요.

단백질은 피부와 손톱 발톱 세포 성장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단백질이 부족할 경우 세포 성장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검은색 발톱

발톱 색이 검게 변했다면 외부 충격으로 인한 타박상일 가능성이 큰데요.

발에 꽉 조이는 신발을 신거나 딱딱한 물체에 발을 부딪치는 등 물리적인 자극으로 인한 변화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별한 자극이 없음에도 발톱이 검은색으로 변했다면 건강 위험을 알리는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이 증상은 피부암의 일종인 악성 흑색종으로 인해 생기는 증상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이유 없이 발톱이 검게 변하거나 검은 줄이나 점이 생긴다면 피부암의 전조 증상일 가능성도 있으니 확인해 보세요.

노란색, 녹색 발톱

발톱 색이 노란색이나 녹색으로 변했다면 박테리아나 곰팡이 감염일 수 있습니다.

발톱이 노란색을 띤다면 습기와 노폐물로 인해 발톱에 곰팡이가 생긴 것인데요.

곰팡이 감염은 매우 흔하고 쉽게 개선됨으로 항진균 연고를 발라 상태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톱이 매니큐어를 바른 것처럼 녹색을 띤다면 박테리아 번식으로 인한 증상일 수 있습니다.

박테리아 역시 눅눅하고 습한 환경을 좋아해서 발톱 아랫부분에 번식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증상은 발톱 표면을 잘라내거나 연고로 없애기 어려우므로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