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운전자라면 무조건 알아두세요” 카센타에서 자동차 고칠 때 수리비 25% 돌려받는 방법 (+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생활의 정보를 🚀빠르게 전해주는 새벽 뉴스입니다.

평소에 차가 고장났을 때 카센타에 많이 가실텐데요. 견적을 받아보면 생각보다 많은 돈이 들어 놀랄 때가 있을텐데요.

그런데 자동차 수리비를 최소 25%이상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진짜 유용한 팁이니 꼭 알아두시고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 자동차 수리 25% 저렴하게?

보통 자동차가 고장나거나 사고가 나서 수리를 하면 수리점에서 수리 견적을 받게 되는데요.

아무래도 우리 같은 평범한 사람들은 자동차 정비에 대해 잘 몰라서 근처에 있는 카센터나 정비소에 가게될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고민과 고민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기존 방식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자동차를 수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이것이 바로 “인증 대체 부품”으로 수리하는 겁니다. 수리점에 가서 “인증 대체 부품으로 수리해주세요”라고 말하면 완료됩니다.

📌 인증 대체 부품이란?

그럼 ‘인증 대체 부품’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같은 자동차 제조사에서 출하하는 순정 부품과 성능 및 품질이 동일하거나 유사한 부품으로, 국토교통부가 지정한 인증기관인 한국자동차부품협회의 인증을 받아 소비자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인증된 부품입니다.

말이 어렵나요? 쉽게 말해 현대, 기아, GM 등 완성차 업체에서 판매하는 정품보다 인증 대체 부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겁니다. 품질과 성능은 국가에서 인증합니다.

Q. 정부 지정 기관에서 부품을 인증받아도 정품이 아니면 성능이나 품질이 떨어지지 않을까요?

A. “아니오”

다음 사실을 알게 되면 바로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인증 대체 부품’은 순정 부품을 만드는 동일한 부품 회사에서 제조하지만, 자동차 제조사(OEM)를 거치지 않고 소비자(수리점)에게 직접 판매되는 부품입니다.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 ‘인증 대체 부품’과 ‘순정품’은 도소매의 차이입니다. 결국 같은 부품 제조사에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성능과 품질이 같더라도 ‘공인 교체 부품’이 훨씬 저렴합니다.

📌 ‘인증 대체 부품’으로 수리받기

어떻게 하면 인증 대체 부품으로 수리받을 수 있을까요? 그냥 수리점에 가서 “정품이 아닌 인증 대체 부품으로 수리하세요.”라고 말하면 됩니다.

과거에는 순정 부품만 AOS에 등재되어 2020년 9월 이전에는 소비자들이 수리점에 인증 대체 부품으로 수리를 요청하는 것을 꺼려했을 것입니다. 인증 대체 부품이 전산 견적 시스템에 등록되지 않아 유지보수 업체에서 판매를 해야만 구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2020년 9월부터 ‘AOS(Computing Quote System)’에 ‘인증 교체 부품’이 등록되어 수리공이 OEM 부품뿐만 아니라 인증 교체 부품도 쉽게 주문하고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범퍼, 휀더, 보닛 등 외장재부터 기타 소모품까지 1,300개 이상의 부품이 등록되어 있으므로 수리점에 인증 대체 부품으로 수리를 요청하면 문제 없습니다.

📌 한국자동차부품협회 확인

어떤 인증 교체 부품이 등록되어 있는지 궁금하시다면 한국자동차부품협회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사진을 보시면 OEM가격, 소비자가격, 환급액 25%, 인증 부분이 있을겁니다. OEM 가격은 “순정품”이고 소비자가격은 “인증 대체 부품”입니다.

환급액25%는 환급을 받을 수 있는 금액을 말합니다. 한국자동차부품협회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