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맛있어도 너무 자주 먹지 마세요” 먹을 때마다 뇌세포를 파괴해 치매에 걸릴 수 있습니다.

우리가 좋아하는 음식이 중에 치매를 유발하는 음식이 있습니다.

이 식품은 젊은 분들도 줄여야 하지만 특히 노년층의 경우엔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오늘은 뇌 과학자들이 경고한 치매를 앞당기는 최악의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매를 앞당기는 최악의 음식

그것은 바로 당독소가 많은 음식입니다.

당 독소라고 하면 설탕이나 오렌지 주스처럼 단 음식이라고 생각하실 텐데요.

그런데 설탕이나 당이 많은 음료들은 포도당이나 과당 함유량은 높지만 상대적으로 당 독소 함유량은 매우 낮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당 독소는 단백질이 당과 반응하면서 만들어진 변성 단백질을 말합니다.

즉 고온에서 동물성 단백질을 가열했을 때 최종 당화산물 그러니까 당 독소가 발생한다는 것이죠.

그런데 이 당 독소가 정말 무서운 것은 시간이 지나도 분해되지 않고 조직에 축적되면서 신체를 공격한다는 겁니다.

특히 당뇨가 있는 분들에겐 눈과 신장을 공격하게 되고 피부에서는 주름살과 피부 노화를 촉진하게 됩니다.

혈관을 타고 돌아다니면서 동맥 경화증을 유발하고 뇌 신경에서는 알츠하이머 치매를 유발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뉴욕의 마운트 시나이 의대에서 총 549개의 식품에 대한 최종 당화산물 즉 당 독소가 많은 식품을 조사했는데요.

소고기는 100g당 707ku의 당화산물이 들어있는데요. 그런데 구우면 무려 6,071ku으로 무려 9배나 증가했습니다.

닭고기의 경우 삶은 것은 1123ku이었지만 구운 건 6,020ku으로 무려 6배나 증가했고 감자도 삶은 것은 17ku이었지만 튀긴 것은 1,522ku으로 무려 100배까지 증가했습니다.

결론적으로 굽고 튀기고 볶는 고온에서의 조리법이 당 독소가 증폭되는 것이 확인됐습니다.

이제 연구 결과에서 밝혀진 최악의 당 독소를 말씀드릴 건데요. 총 549개의 식품 중에 당 독소 함유량이 가장 높은 음식들입니다.

치매를 앞당기는 최악의 음식 10가지

1위는 직화로 구운 닭다리입니다. 특히 껍질 부분에 가장 많았는데요. 무려 16,668ku입니다.

2위는 베이컨인데요. 당 독소 함유량이 11,905ku입니다.

3위는 불에 구운 소시지로 당 독소 함유량이 10,143ku입니다.

4위는 팬에 구운 닭다리 껍질 부분으로 당 독소 함유량이 10,034ku입니다.

5위는 구운 닭다리 아랫부위 껍질로 당 독소 함유량이 9,897ku입니다.

6위는 올리브유를 넣고 팬에 튀긴 비프스테이크로 당 독소 함유량이 9,052ku입니다.

7위는 오븐에서 튀긴 닭가슴살로 당 독소 함유량이 8,965ku입니다.

8위는 기름에 튀긴 치킨까스로 당 독소 함유량이 8,750ku입니다.

9위는 미국산 가공치즈로 당 독소 함유량이 8,677ku입니다.

10위는 팬에 볶은 비프스테이크인데요. 당 독소 함유량이 8,570ku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것이 1회 섭취 기준이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건데요.

더욱 심각한 문제는 이 당 독소가 알츠하이머 치매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건데요.

실제로 동물 실험 결과 체중 당화산물 식이를 섭취한 군에서 치매를 유발하는 베타 아밀로이드가 증가했고 인지기능 장애와 운동신경 장애가 동시에 일어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인체 적응 시험 결과에서도 혈액의 당 독소 수치가 높은 경우엔 치매 위험성이 증가했고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비만과 같은 각종 대사증후군까지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이런 음식들은 제한하는 게 좋고 드신다면 삶아서 드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치매를 예방해주는 최고의 음식

정말 다양한 음식 중에서도 천마가 가장 좋은데요. 천마는 예로부터 중풍과 같은 마비 증세 완화에 효과가 있어 귀한 약재로 사용됐습니다.

특히 천마에 들어있는 게스트로딘 성분으로 뇌 속에 존재하는 유해산소를 억제하고 혈관을 깨끗하게 해서 뇌 혈류량을 늘려주는 독특한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실제로 천마는 뇌 혈류 장벽을 통과하는 유일한 약재인데요.

그래서 뇌와 관련된 두통이나 뇌졸중, 불면증, 치매와 중풍을 예방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천마가 두뇌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다양한 연구 결과가 있는데요.

실제로 인체 적용 시험 결과 기능성 원료인 천마 등 복합 추출물을 섭취한 군에서 작업 기억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확인됐고 또 다른 연구에서도 기억력 손상 모델에서 공간 학습 능력, 기억력, 집중력, 사고력 등 전반적인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이처럼 천마는 뇌 속에 존재하는 유해산소를 억제하고 뇌 혈류량을 증가시켜서 전반적인 두뇌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좋은 원료입니다.

출처: 건강뉴스

📺관련영상 바로가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