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이런 행동 한다면 그냥 넘기지 마세요” 온몸이 굳고 뇌세포가 죽어가는 파킨슨병 전조증상

파킨슨병은 치매 다음으로 흔한 뇌세포가 죽어가는 아주 무서운 퇴행성 뇌 질환인데요.

뇌와 신경을 전달해 주는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 분비가 감소하면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파킨슨병이 발병하기 전 나타나는 여러 가지 전조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킨슨병이란?

머릿속에 일정 부분의 뇌세포들이 죽어가는 퇴행성 질환으로서 도파민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하는 뇌의 흑질 부위 신경세포가 소실되면서 손이 떨리고 얼굴이 경직되면서 걸음걸이가 불편해지고 허리가 굽는 무서운 질병인데요.

하지만 일반 질병과 다르게 파킨슨병의 전조 증상은 무섭게도 20년 전부터 나타나게 되며 서서히 뇌를 손상시키면서 자신도 모르게 온몸을 뻣뻣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하지만 희망적이게도 파킨슨병은 완치할 수는 없어도 빨리 발견해서 치료와 관리를 잘하면 일상생활을 보다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파킨슨병 전조 증상 – 변비

변비 증상은 파킨슨병의 전조 증상 중 가장 먼저 발생하는 증상으로써 무려 10년 전부터 나타나게 되는데요.

특히 뇌간 중 가장 아래쪽에 위치한 부분에 파킨슨병을 일으키는 이상 단백질이 쌓여 미주신경을 침범하게 되면서 장의 움직임에 영향을 주어 변비를 일으키게 된다고 합니다.

쉽게 말해 뇌가 망가지기 전에 먼저 대장이 파킨슨병에 걸린다는 것이죠.

분명 평소에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 위주의 식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변비가 심해진다면 파킨슨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 전조 증상 – 후각 손실

후각 손실은 말 그대로 냄새를 맡는 기능이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실제로 운동 증상이 이미 발생한 환자의 90%는 이 후각 기능의 저하를 보이게 되는데 그 이유는 바로 파킨슨병을 일으키는 이상 단백질이 특히 후각 신경에 잘 침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후각 기능 역시 10년 전부터 서서히 악화가 되기 때문에 대부분에 사람들은 자신이 후각 소실이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때문에 평소에 냄새가 잘 맡아지지 않거나 음식을 드실 때 냄새가 잘 나지 않는다면 파킨슨병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파킨슨병 전조 증상 – 수면장애

파킨슨병 환자의 대부분에게서 나타나는 수면장애는 발생하기 5년 전부터 잠버릇이 이상하게 변하게 되고 다양한 수면장애가 발생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이것을 렘수면 행동장애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수면 중에 꿈에서 한 행동을 실제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으로써 약한 경우엔 잠꼬대나 소리만 지르는 경우가 있지만 심한 경우엔 주먹질이나 발길질을 하는가 하면 꿈의 상황처럼 실제 돌아다니는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분명 평소에 수면 중에 이러한 증상들이 없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꿈을 꿀 때 팔다리가 움직이거나 자면서 옆 사람을 때리는 이상한 잠버릇이 생긴다면 렘수면 행동장애를 의심해야 하고 앞서 말한 변비와 후각 손실이 되면서 수면장애까지 나타난다면 파킨슨병이 의심되기 때문에 빨리 병원을 방문해 검사를 받아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고 합니다.

파킨슨병이 본격적으로 나타나게 되면 우리 몸엔 정말 이상한 현상들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먼저 가만히 있어도 손이 떨리는가 하면 얼굴 근육이 경직되면서 걸음걸이가 불편해지게 되고 목소리가 작아지면서 어지럼증과 함께 허리와 등이 굽는 현상을 경험하게 된다고 합니다.

📺관련영상 보러가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