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한 번쯤은 옷에 묻은 얼룩으로 인해 고생한 경험이 있을 텐데요.
밝은색 옷일수록 얼룩이 생기면 눈에 잘 띄는 데다 당장 옷을 갈아입거나 빨래할 수도 없고, 빨래해도 얼룩이 잘 지워지지 않아 비싼 옷을 버려야 했던 기억들이 있을 겁니다.
특히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옷에 묻은 얼룩은 하루 이틀 골칫거리가 아닌데요. 귀찮아서 버리자니 아깝고, 매번 세탁소에 맡기자니 비용이 만만치도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런 얼룩진 옷을 집에서도 손쉽게 지울 수 있는 세탁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옷에 묻은 얼룩 손쉽게 지우는 방법
📌 토마토 얼룩
주방에서 사용하는 식초로 토마토 얼룩을 적신 후 세탁하면 말끔히 지워집니다.
📌 볼펜 자국
볼펜 자국은 옷에 남으면 볼펜의 잉크가 묻은 곳에 물파스를 한번 문질러주고 세탁기에 돌리면 깔끔하게 지워집니다.
📌 파운데이션
여자분들은 파운데이션 화장하다가 많이 옷에 묻으실 텐데 이제 옷 안 버리셔도 됩니다. 묻은 부분에 마요네즈를 뿌리고 물로 살살 세척 해주면 됩니다.
📌 땀 자국
검은 옷이나 옷에 묻은 땀 자국! 레몬즙을 뿌리고 세탁기에 돌리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 곰팡이 얼룩
눈에 띄는 곰팡이 얼룩이 있는 경우 식초와 물, 소금을 같은 비율로 섞고 옷을 용액에 담그십시오.
담근 후에도 여전히 얼룩이 보이면 희석하지 않은 식초와 소금에 다시 담급니다.
📌 핏자국
핏자국은 다들 아시다시피 과산화수소를 뿌려주고 빨아주거나 깨끗해지는데요. 과산화수소가 없으신 분들은 얼룩 위에 식초를 붓고 15분 동안 담가두었다 찬물로 세탁하셔도 됩니다.
📌 립스틱
옷에 묻은 립스틱 정말 난감하실 겁니다. 립스틱은 면도용 크림으로 문질러서 세탁하면 완벽하게 사라집니다.
📌 기름때
옷에 묻은 기름때는 주방용 세제로 닦아주면 깔끔하게 지워지니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 커피 얼룩
커피 얼룩은 베이킹소다를 뿌리고 닦아주면 말끔하게 세탁이 되는데요. 집에 베이킹소다가 없을 때는 물 2/3컵과 식초 1/3컵을 섞어 얼룩진 부분을 담근 후 세탁해 주면 됩니다.
📌 김칫국물
양파를 잘게 썰어 낸 즙을 자국이 난 자리 앞뒤로 골고루 펴서 바른 후 천을 말거나 뭉쳐서 하룻밤을 재운 후 비누로 빨면 됩니다.
양파즙을 내는 것이 번거롭다면 주방용 세제로 김칫국물이 묻은 곳에 뿌리고 잠깐 기다렸다가 닦으면 깔끔하게 지워집니다.
📌 레드와인
베이킹소다 3티스푼과 찬물을 섞어 반죽을 만듭니다. 차가운 물로 얼룩진 부분을 적신 후 반죽을 부드럽게 펴 바르고 30분 동안 버려둔 후 찬물로 세탁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