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엄마가 밥할 때 자주 넣는 이유가 있었네요” 밥할 때 조금만 넣어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굳어가던 혈관이 말랑해집니다.

혈관은 가장 먼저 노화가 시작되는데요. 혈관이 노화되면 딱딱해지면서 탄력이 감소하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상승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뇌졸중, 심근경색, 협심증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혈관을 젊고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서 평소 밥을 지을 때 이것을 꼭 넣어 먹으면 좋다고 하는데요.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은 어떤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은콩

검은콩에는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돕고 혈액을 낮추는 비타민E와 칼륨이 풍부하며 칼슘은 혈관 근육을 부드럽게 해줍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우리 몸의 지질 대사를 돕고 콜레스테롤을 조절해 줘 혈관 질환으로부터 보호해주고 포만감을 느끼게 해 체중 관리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혈관 내 쌓인 불필요한 노폐물을 배출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줘 고혈압 예방에도 좋습니다.

수수와 팥

수수와 팥을 함께 넣어 밥을 하면 혈액 속 콜레스테롤 억제와 노폐물 제거에 좋습니다.

수수는 불포화 지방산이 있어 모세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추는 작용을 하며 팥에는 사포닌과 콜린이 많아 혈액 속의 중성지방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수수와 팥은 모두 혈액을 깨끗하게 하고 혈관에 들러붙은 중성지방 제거를 도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퀴노아

퀴노아는 영양적 가치가 뛰어나 유엔 식량농업기구에서 완전식품으로 선정했습니다.

퀴노아에는 베타인이 풍부해 혈액 도구로 불리는 호모시스테인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억제하여 혈관의 천연 해독제 역할을 합니다.

대표적인 식물성 단백질 식품인 콩보다 6천300배 많은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으며 삶아 먹을 경우 식감이 더 부드러워져 소화가 잘 될 뿐만 아니라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무기질 함량이 상승합니다.

그리고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그로 인해 혈당을 낮춰주며 당뇨나 고혈압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으며 불포화 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말린 홍합

홍합은 혈관 탄력을 좋게 하고 탱탱한 혈관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혈관 다이어트가 되어 노화로 인해 두꺼워진 혈관 벽을 얇게 만들고 탄력도 높여주는데요.

홍합에는 비타민A 비타민C 셀레늄이 풍부해 혈관 탄력의 가장 큰 적인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데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홍합 속 단백질과 칼슘이 혈관의 이완과 수축에 도움이 되어 혈관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곤드레

곤드레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몸속에서 건강에 해로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 혈액순환을 도와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줍니다.

베타카로티는 폐 기능 증진 폐암 자궁경부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최근에는 곤드레의 추출물이 간 독성을 중화시키고 보호하는 데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입증됐습니다.

더불어 소화를 도와 노인들이 섭취하기에 좋고 당뇨 고혈압과 같은 만성질환 관리를 하는 데 도움을 주며 간세포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는 효능도 있어 간질환이나 황달, 간경화로 인한 복수, 담석증 예방 및 개선에 좋습니다.

코코넛 오일, 콩기름, 참기름

흰쌀밥은 중성지방의 함유량이 높은데 쌀을 아예 안 먹기에는 소화하기 힘들어 피하기 어렵죠.

하지만 쌀밥을 저항성 전분으로 만들어 먹으면 중성지방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저항성 전분이란 포도당으로 분해되지 않아 장에서 흡수가 되지 않기 때문에 똑같은 양의 밥을 먹더라도 중성지방 수치가 높아지지 않습니다.

중성지방 수치를 관리하니 고지혈증이 예방되고 그로 인해 당연히 심혈관 질환이나 뇌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밥을 지을 때 코코넛 오일이나 콩기름, 참기름을 밥 1인분 기준으로 1티스푼씩 넣어서 지으면 체내 중성지방 섭취를 줄일 수 있고 밥맛도 더욱 고소해집니다.

이렇게 기름을 넣고 밥을 지은 뒤 냉장실에 24시간 동안 넣어둔 뒤 섭취하면 저항성 전분 함량이 64g에서 165g으로 약 3배 더 늘어나게 됩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