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우리 집 냉장고도 당장 확인해 보세요” 이것 냉장고에 넣는 순간 발암물질을 만들고 있었습니다.

모든 음식을 냉장 보관해야 신선하고 오래 보관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실 텐데요.

그런데 냉장고에 보관하면 오히려 음식의 질감도 떨어지고 발암물질까지 나올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냉장고의 낮은 온도로 인해 오히려 음식의 맛과 질감이 떨어지고 냉기가 닿아 더 빠르게 상하는 일도 있으며, 잘못하다간 발암물질까지 나올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냉장고에 잘못 보관하면 발암물질이 생길 수 있는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자

감자를 많이 구입했을 때 어떻게 보관하고 계시나요?

감자는 잘못 보관하면 썩거나 싹이 나고 햇빛이 닿는 곳에 놓으면 초록색으로 변해버리는 일도 생기는데요.

또한 감자를 4도 이하의 온도에서 보관하면 녹말 성분이 당으로 바뀌고 조리를 하게 되면 아크릴아마이드라는 발암물질이 생성된다고 합니다.

미국의 국립 암 연구소에서 발암물질로 규정할 만큼 독성이 강한 물질이기 때문에 감자를 보관하는 방법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가장 좋은 방법은 냉장고가 아닌 햇빛이 닿지 않는 서늘한 곳에 종이에 싸서 보관하는 게 가장 좋으며 또한 감자를 사과와 함께 보관하면 사과의 에틸린이라는 가스가 감자의 싹이 나오는 것을 늦춰주기 때문에 사과와 함께 보관해도 좋다고 합니다.

마요네즈

마요네즈는 냉장고에 보관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으실 텐데요. 하지만 마요네즈는 무조건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마요네즈는 계란 노른자와 식초, 식용유, 소금 등을 섞어 만드는 데 너무 낮은 저온이나 9도 이하의 온도에서 장기간 보관하게 되면 식초와 기름 등이 각각 분해가 되어 기름층이 분리되고 맛이 이상해지거나 상태가 변질되기 쉽다고 하는데요.

마요네즈를 가장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은 약 10~20도 사이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고 햇빛과 전자제품의 열기가 닿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여름에는 냉장고 문 쪽에 최대한 냉기가 적은 곳에 보관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참기름

불포화 지방산이 많은 식물성 기름은 공기나 빛 열에 오랜 시간 노출되면 변질이 되기 때문에 보관법이 가장 중요한데요.

특히 볶은 참깨를 짜낸 참기름에는 산패를 막아주는 리그난 성분이 풍부해서 그늘진 곳에 상온 보관하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참기름을 냉장 보관하게 되면 침전물이 굳게 되는 동결 현상이 발생할 수 있고 동결 현상이 생기면 참기름의 고소한 맛과 고소한 향 둘 다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냉장 보관 대신 실온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참기름과 비슷한 들기름은 반대로 빛과 열에 민감하므로 반드시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은데요.

가장 좋은 방법은 참기름과 들기름을 2:8 비율로 섞어 보관하게 될 경우 리그난 성분이 더해져서 영양소도 풍부해지고 보관 기간도 2배로 늘릴 수 있다고 하니 이 방법을 활용해 보관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마늘

마늘은 수분에 굉장히 약하기 때문에 그대로 냉장 보관하게 되면 곰팡이가 쉽게 피어 껍질을 까고 다져서 냉동 보관하는 것이 가장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인데요.

특히 껍질째 보관 중인 마늘을 냉장고에 넣게 되면 싹이 나고 곰팡이가 피기 때문에 꼭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마늘로 보관해야 하는 경우엔 곰팡이가 피지 않도록 껍질을 까고 밀폐용기 바닥에 소금이나 설탕을 5mm 정도 깔고 그 위에 키친타올을 깔아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렇게 보관하면 소금과 설탕이 제습제 역할을 해주어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2~3주 동안은 싱싱한 통마늘을 드실 수 있습니다.

양파

양파도 마늘처럼 습기에 매우 약하기 때문에 냉장고에 그대로 넣어두면 습기가 양파를 물러지게 만들고 그로 인해 곰팡이가 피고 끈적끈적한 액체까지 흘러나와 악취가 날 수 있는데요.

양파는 양파망에 담긴 채로 바람이 잘 통하는 서늘한 곳에 걸어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양파와 감자를 같이 두면 양파가 더 빨리 상하기 때문에 반드시 양파와 감자는 따로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껍질을 깐 양파를 보관해야 한다면 꼭지는 어느 정도 남기고 뿌리 쪽을 잘라내고 랩이나 키친타올로 잘 감싼 다음 밀폐용기에 담아서 냉장고 야채 칸에 보관하면 한 달까지는 신선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꿀은 15도 이하에서 보관하면 결정이 생길 수 있는데요.

꿀은 저온에서 보관하게 될 경우 꿀 속에 포도당이 결정을 생성하기 때문인데 특히 꿀 중에서도 포도당 함량이 높은 잡화꿀은 결정이 더 잘 생긴다고 합니다.

결정이 생겼다고 해서 못 먹는 것은 아니지만 40~50도의 뜨거운 물로 결정을 녹이면 녹기는 하지만 과한 열을 가하다 보면 좋지 않은 성분도 생성될 수 있기 때문에 실온에 두고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빵을 먹고 난 뒤 먹다 남은 빵을 냉장고에 보관하신 적 있으실 텐데요.

냉장고에 넣어둔 빵이 딱딱하게 굳거나 퀴퀴한 냄새가 났던 경험이 있지 않으신가요.

빵을 냉장고에 넣는 순간 빵의 수분이 급격히 날아가고 전분의 결정상태가 빠른 속도로 건조해지는데요.

빵은 될 수 있으면 당일에 다 드시는 게 좋지만 먹다 남은 빵을 보관해야 한다면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으로 얼리는 것이 빵 속 수분이 그대로 얼려져서 해동 후 먹게 되면 더 촉촉하고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토마토

토마토는 5도 이하의 온도가 되면 수분이 급격히 빠져나가게 되어 과육이 물렁해지고 당도가 떨어지며 껍질 표면이 쭈글쭈글해지면서 당도가 떨어집니다.

냉장고의 찬 공기가 토마토 속 수분을 감소시키는 원인이 되므로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냉장실에 넣자마자 바로 숙성이 멈추는 것은 아니므로 1~2 정도 섭취할 양은 냉장 보관해도 되지만 오랫동안 두고 먹을 토마토는 꼭지를 제거한 후 꼭지 부분이 아래로 향하게 실온에서 보관해 줍니다.

수박

보통 수박을 통째로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썰어서 드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자르지 않은 수박은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른 수박을 랩에 씌운 채 냉장 보관하는 경우도 있으실 텐데요. 랩을 씌워 냉장 보관하게 되면 7일 만에 세균이 3천 배나 증식하게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먹고 남은 수박은 꼭 잘라서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