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거울 보고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그냥 지나치면 췌장이나 폐 건강이 악화할 수 있다는 입술이 보내는 신호 3가지

안색과 손톱, 입술 등 눈에 보이는 신체 증상으로도 건강 상태를 짐작할 수 있는데요.

특히 입술 색깔은 우리 몸의 순환과 깊은 관련이 있어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을 오랜 시간 방치할 경우 초기 대응이 늦어져 건강 악화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입술이 보내는 건강 이상 신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은색 입술

입술이 지나치게 검은 빛이 많이 돈다면 절대 그냥 둬서는 안 됩니다.

출처: 건강오름

이는 몸속에 어혈이 뭉쳐 있다는 위험 신호로 장기간 지속한다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은데요.

우리 몸에 과도하게 열이 발생하면 열이 입술로 몰리면서 입술이 검붉은 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립암센터의 자료에 따르면 혈중 일산화탄소가 높아지면 카복시 헤모글로빈이 증가하여 입술 색이 어둡게 변한다고 하는데요.

이 증상은 흡연으로 인한 경우도 있고, 순환기 질환이 발생한 경우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입술이 검게 짙어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췌장이나 폐 질환이 있는 환자에게서 이런 입술의 변화가 발견되는 경우가 있으니 유심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신호를 그냥 지나칠 경우 췌장이나 폐 건강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고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검게 변하지 않고 입술에 검은 반점이 생기는 경우는 신장과 방광 기능이 약해졌다는 신호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얀색 입술

입술 색이 하얗고 창백하다면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다는 신호입니다.

출처: 건강오름

주로 혈관이 비정상적으로 수축하거나 빈혈 등이 있을 경우 입술이 창백해질 수 있는데요.

빈혈의 대표 증상으로는 창백한 입술 이외에도 가슴 통증과 두통 어지러움 팔다리 저림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빈혈 증상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적절한 조치 없이 방치할 경우 심혈관 질환과 같은 위험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입술이 창백하고 하얗게 변했다면 평소 철분과 엽산 비타민 같은 영양소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달걀과 미역, 소고기, 시금치 등이 있으니 골고루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새파란 입술

체온이 떨어졌거나 극도로 긴장했을 때 입술 색이 새파랗게 변할 수 있습니다.

출처: 건강오름

이는 체내 산소 포화도가 떨어져서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며 문제가 해결되면 다시 빠르게 회복되는데요.

하지만 체온이 낮거나 긴장하지 않았는데 이런 증상이 지속한다면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입술과 함께 귀나 손톱 색까지 변한 경우 더욱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산소포화도는 폐렴과 같은 호흡기 감염이나 다발성 장기부전 등 매우 위중한 상태에서 떨어지며 적혈구에 이상이 생겨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특별한 이유 없이 입술이 새파랗게 변한다면 빠르게 병원을 방문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관련영상 바로가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