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잇몸 약한 친구가 매일 챙겨 먹는 이유가 있었네” 무너져 가는 잇몸을 살리고 충치를 예방해준다는 음식 3가지

잇몸이 약하거나 염증이 자주 생기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잇몸은 우리 몸의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으로 잇몸이 무너지면 전신이 무너진다는 말까지 있을 정도로 우리의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잇몸 염증을 방치하게 되면 치매는 물론, 심한 경우에 췌장암까지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잇몸병을 예방하려면 치아관리와 습관도 중요하지만, 잇몸병에 좋은 음식을 챙겨 먹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어떤 음식이 잇몸병에 도움이 되는지 잇몸이 약한 분들은 놓치지 마시고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지

가지에는 치아와 잇몸에 좋은 성분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보라색을 나타내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혈관 속 노폐물을 제거하면서 이 몸에 발생한 염증을 완화하는 데 큰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실제로 가지 속에 풍부하게 함유된 항산화 성분들은 뛰어난 항염 작용과 함께 치석 생성을 억제하고 치아 변상을 방지하는 역할까지 한다고 하는데요.

또한, 가지에 꼭지 부분에는 지혈 작용과 진통제와 비슷한 역할을 하므로 통증이 있을 때 꼭지를 넣고 끓인 물을 입안에 물고 있으면 피가 나는 것을 멈추게 하고 통증이나 붓기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양파

잇몸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은 바로 양파입니다.

생양파는 박테리아와 싸우는 능력을 갖춘 강력한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양파에 들어있는 알린과 플라보로이드의 강력한 항균 효과로 인해 구강을 깨끗이 청소할 뿐만 아니라 해로운 박테리아균을 없애는 데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양파는 잇몸 질환과 충치로 이어지는 사중의 박테리아 균주를 완전히 박멸시킨다고 보고했는데요.

양파에는 뛰어난 항박테리아 작용과 풍부한 섬유질로 인해 플라그의 생성 억제는 물론 구강 내 세균과 박테리아를 없애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때문에 잇몸이 부었을 때 생양파를 잘라 5분 정도 씹으면 구강 청소와 함께 통증이 완화된다고 하는데요.

만약 생양파가 불편하시다면 양파를 우려낸 물로 양치를 하는 것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녹차

잇몸 건강에 좋은 음식 하면 녹차가 단연 1위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녹차 안에 풍부하게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이 충치 예방은 물론 구강 내 세균 번식을 억제시켜 치주염으로 인한 통증 억제에도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녹차에 함유된 카테킨 성분은 잇몸 염증과 잇몸병을 예방하고 각종 잇몸 질환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까지 한다고 하는데요.

특히 녹차는 몸속에 쌓인 중금속과 노폐물 배출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구강 호흡을 통해 들어온 노폐물을 제거하고 잇몸 건강을 지켜주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과도한 섭취는 잇몸이나 치아 변색을 생기게 할 수 있다고 하니 건강한 성인 기준 하루 3잔 이내로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