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골칫거리 결로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시공 전문가가 알려주는 겨울철 결로현상 쉽게 해결하는 방법

겨울만 되면 생기는 골칫덩어리들이 여러 가지 있는데 그중에서도 손꼽히는 게 결로 현상입니다. 결로 현상의 원인은 밖과 안의 온도 차 때문인데요.

밖은 추운데 안은 따뜻하다 보니까 안에 습기가 차게 되고 점점 습해지면서 곰팡이도 생기게 되는데요.

이런 결로 현상을 간단하게 해결하는 방법이 있어 소개해 들릴까 합니다.

결로현상 간단하게 해결하는 방법 – 온도+습도 조절하기

결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집안 온도가 높을수록 습도를 낮게 해야 합니다. 온도와 습도의 어느 접점 이슬점에 다르게 되서 벽이나 창문에 물기가 맺히게 되는 원리이기 때문인데요.

실내 적정 습도는 40~60% 사이로 이때 실내 온도가 높은 편이라면 실내 습도는 40% 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결로현상을 해결하는데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결로현상 간단하게 해결하는 방법 – 하루 2회 환기

집의 창문은 대부분 2중창으로 되어 있으실 텐데요. 그런데 대부분 이 두 가지 창문을 2개 다 닫아놓고 있는데 바깥 창문을 한 1cm 정도 열어놓으시고 안에 창문만 닫아주시면 손쉽게 결로 현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공기가 순환되면서 결로 현상을 확실히 줄여주게 됩니다. 또한 하루 1~2회 한 번에 20분 정도 환기를 해주셔도 결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결로현상 간단하게 해결하는 방법 – 세제로 창문 닦기

이미 창문에 물기가 맺히는 경우라면 ‘주방세제’와 ‘린스’를 혼합하여 분무기로 뿌려서 마른 수건으로 창문을 닦아주면 물방울이 맺히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결로 현상으로 벽지에 곰팡이가 핀 경우라면 물과 구연산을 1:1로 혼합해 닦아주면 곰팡이를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구연산이 없는 경우 락스와 물을 1:1로 혼합해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결로현상 간단하게 해결하는 방법 – 제습기와 단열상품 이용하기

제습기는 장마철 뿐만 아니라 습한 공간이라면 어디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집안의 습도가 높다면 제습기를 사용해 습도를 줄이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한 창문에 결로가 심한 경우 셀프로 단열 필름을 부착하여 열적 성능을 높여주거나 창문 틈새를 막아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냉기의 유입을 조금이라도 막아주면 결로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관련글>>“딱 10분이면 해결됩니다” 심각한 벽지 곰팡이도 집에 있는 물건으로 완벽하게 제거하는 마법 같은 방법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