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15세 ~ 만 64세라면 신청 가능합니다” 일하지 않아도 하루 4만원씩 최대 520만원 준다는 OO수당 (+ 신청방법)

보건복지부에서 상병수당이란 복지 제도를 시작하였는데요.

많은 분들이 이런 제도가 있는지 아직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이런 혜택을 받으실 수 있는데도 모르고 있어 못 받는 분들이 상당히 많다고 하는데요.

어떤 혜택인지 확인해 보시고 신청대상이 되신다면 혜택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상병수당 시범사업

상병수당이란 취업자가 업무와 관련 없는 질병이나 부상으로 일을 하지 못할 때 치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소득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지역마다 지원내용이 다르다고 하는데요.

시범사업 대상 6개 지역을 3개의 모형으로 구분해서 모형마다 급여 지급 내용이나 최대 보장 기간, 입원 여부가 다르다고 합니다.

▪ 부천시, 포항시는 입원 없이 8일 이상 일하지 못할 때 최장 90일까지 지원합니다.

▪ 종로구, 천안시는 입원 없이 15일 이상 일하지 못할 때 최장 120일까지 지원합니다.

▪ 순천시, 창원시는 3일 이상 입원시 입원, 외래진료 일수에 대해 최장 90일까지 지원합니다.

▪ 하루 지원금액은 43,960원이며, 지역마다 지원 기간이 90일 ~120일로 다릅니다.

상병수당 지원대상

▪ 대상은 만 15세 ~ 만 64세인데요. 건강보험 가입자에 따라 대상이 달라집니다.

▪ 건강보험 직장 가입자는 가입 기간이 1개월 이상이어야 하고 고용산재보험 가입자 역시 가입 기간이 1개월 이상이어야 합니다.

▪ 자영업자는 사업자 등록이 3개월 이상이어야 하며, 전월 매출 191만 원 이상이어야 가능합니다.

▪ 고용보험에 가입한 특수고용노동자(택배기가, 학습지 교사 등), 예술인, 플랫폼 노동자, 일용근로자 등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상병수당 신청방법

부상이나 질병으로 근로를 할 수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으시다면 상병수당을 신청하면 되는데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시범사업이기 때문에 6개의 지역에서만 이루어지고 있으나, 추후 전국적으로 시행될 것이라고 하니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