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통신사가 먼저 알려주지 않는다는 통신요금 미환급금 (+ 조회 방법)

안녕하세요. 생활의 정보를 🚀빠르게 전해주는 새벽 뉴스입니다.

휴대폰이나 인터넷, IPTV 등을 사용하고 있다면 한 번쯤 해지나 번호이동을 하신 경우가 있을 텐데요.

그런데 이렇게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이동, 해지할 때 이중으로 부과되는 요금이 많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이런 경우 신청하지 않으면 이중으로 부과된 요금을 못 돌려받는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조회하고 신청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환급 통신요금이란?

서비스를 해지하는 과정에서 이중납부, 장비보증금 등 이용자에게 환급하지 못해 발생하고, 방송 통신 사업자가 이를 보관하고 있는 요금을 말합니다.

미환급 통신요금은 ‘스마트초이스’에서 조회 및 신청이 가능하고, 과오납 요금, 단말기 할부보증보험료 또는 설비보증금, 환급신청 가능 금액 이렇게 3가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미환급 통신요금 신청방법

먼저 스마트초이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링크를 통해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메인에 크게 나와 있는 통신 미환급액 조회를 클릭해줍니다.

그다음에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주시고 조회해주시면 됩니다.

본인 정보를 모두 기재한 후에 통신사를 선택해야 하는데, 통신사를 선택하실 때 (구) KTF, KT-PCS 가입자는 KT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주의할점으로 옛날에 사용했던 통신사의 요금까지 모두 조회가 필요하므로 “모두 선택” 체크하고 조회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만 있으면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연인이나 가족분들의 환급금 여부와 금액까지 누구나 쉽고 빠르고 간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