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속는 셈 치고 만들어 드세요” 이렇게 먹기만 해도 병든 혈관이 튼튼해지고 뇌졸중을 예방해준다는 바나나 섭취 방법

국내에서는 암 심장질환과 함께 3대 사망 원인으로 꼽히는 뇌졸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 뇌 손상이 생기는 질환인데요.

심혈관 건강을 지켜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나트륨을 낮추어 주어야 하는데 그러려면 음식을 싱겁게 먹는 것뿐만 아니라 칼륨을 섭취해 주어야 효과적인 예방이 가능합니다.

칼륨이 몸에 쌓인 나트륨을 배출하여 혈압을 낮춰주고 뇌 주변의 혈액 응고 현상을 막아주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바나나와 함께 먹으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졸중 예방에 좋은 바나나 효능

바나나는 혈압과 혈액순환을 안정화시켜 심혈관 건강을 지켜주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바나나 하나에는 약 400~500mg의 칼륨이 들어있는데요.

칼륨의 하루 섭취 권장량은 3500mg으로 1600mg만 섭취해도 뇌졸중의 확률을 20%나 줄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즉 하루 바나나 3개 정도로 건강을 지킬 수 있다는 것이죠.

또한, 연구에 따르면 바나나에는 칼륨뿐 아니라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막아주는 마그네슘 스테롤 성분이 함유되어 심혈관 질환 위험 감소에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뇌졸중 예방에 좋은 바나나 섭취 방법

바나나만 먹어도 뇌졸중 예방에 탁월하지만, 함께 먹으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시금치와 함께 섭취하는 것인데요.

시금치는 예로부터 한 방에서 약으로 쓰인 채소로 성질이 차고 불필요한 열을 없애며 오장을 편안히 할 뿐 아니라 주독을 풀어준다고 합니다.

녹황색 채소에 많이 함유된 것으로 알려진 비타민K는 뇌출혈 억제, 혈액 정화, 혈관 벽을 강화하여 혈관 노화를 방지하여 주는데 시금치에는 브로콜리 2배의 비타민K가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임산부에게 좋다고 알려진 대표 영양소인 엽산도 시금치의 주요 성분으로 혈관 내 손상 물질의 농도를 감소시켜주어 혈관 건강을 지켜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의 풍부한 비타민 C 성분이 시금치의 핵심 성분인 비타민K와 엽산의 흡수율을 높여 나트륨 배출과 혈관 건강에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며 시금치 속에 철분 흡수를 향상시켜주는 효과도 있기 때문입니다.

시금치를 식사할 때 반찬으로 먹고 후식으로 바나나를 먹을 수도 있겠지만 바나나와 시금치를 함께 섭취할 수 있는 손쉽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시금치 바나나 주스를 추천합니다.

먼저 1인분 기준으로 시금치 100g 우유 200mL, 바나나 1개를 준비해 주세요.

그다음 깨끗하게 씻은 시금치를 믹서에 바나나, 우유와 함께 갈아주면 간편하게 완성됩니다.

이 주스는 혈액을 맑게 하고 병든 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혈관 관리에 좋다고 방송에서도 소개된 적이 있으니 맛도 좋고 궁합도 좋은 시금치 바나나 주스 꼭 한 번 드셔보시길 권장합니다.

시금치 바나나 주스 섭취 시 주의사항

평소 항응고제 복용 질환자는 비타민 케이 섭취 시 약효를 낮출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하며 둘째로 신장에 문제가 있거나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과다한 칼륨 섭취는 오히려 독이 되므로 전문의와 상의 후 적당히 드시는 게 좋습니다.

유튜브 영상’열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