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몸속 독소 빼는데 최고입니다” 녹두 이렇게 먹으면 몸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해주고 고혈압을 예방해 줍니다.

옛말에 100가지의 독을 풀어준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녹두는 해독 작용이 뛰어난 음식입니다.

오늘은 우리 몸을 해독해 주는 녹두의 효능과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녹두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녹두의 효능

📌 해독 작용

녹두에 함유되어 있는 글리신, 아르기닌, 시스테인 등의 아미노산 성분들은 몸 안에 쌓여 있는 독소 및 노폐물들을 중화하는 데 도움을 주어 해독 작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녹두는 체내에 쌓여 있는 활성산소와 중금속을 외부로 배출시켜 몸의 노화를 막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해독 작용을 하는 성분 등은 특히 녹두의 껍질에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녹두를 껍질째 먹으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기력 회복

녹두에 함유되어 있는 여러 아미노산 및 불포화 지방산 성분이 신진대사 및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피로를 풀어주고 기력을 회복시켜주는 데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녹두에는 식물성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어 조금만 먹어도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어 기력 회복에 뛰어난 효능을 보입니다.

그래서 감기에 걸려 기운이 없고 열이 많이 날 때 녹두죽을 먹으면 열이 내리고 기력 회복이 되는 것입니다.

📌 당뇨 개선

녹두에는 아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아연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합니다.

또한, 녹두 껍질에는 트립신 억제제 단백질 분해 저해 물질이 포함돼 있어 인슐린 분비가 잘 되도록 해 당뇨에도 매우 도움이 됩니다.

트립신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소화 효소로 펩신과 함께 단백질을 아미노산으로 분해시켜 소화를 돕는 물질인데요.

국물이나 콩 감자류의 음식에는 이 효소를 억제하는 성분인 트립신 억제제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그중 녹두에는 이 성분이 특히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트립신 억제제가 몸에 들어오면 췌장은 부족한 트립신을 보충하기 위해 트립신의 분비를 높이는데요.

그와 동시에 인슐린 분비도 잘 되기 때문에 당뇨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트립신 억제제는 열을 가하면 사라지기 때문에 당뇨를 치유하기 위해 녹두를 먹는다면 꼭 껍질 채 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 고혈압 예방

몸속에 혈액이 탁해져서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다 보면 혈압이 올라가게 되는데 녹두는 혈액 속에 있는 독소를 해독하여 몸 밖으로 배출해 내서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줍니다.

특히 고혈압은 증세 없이 진행되다가 갑자기 뇌졸중, 심근경색, 심부전 등의 합병증을 일으키므로 초반에 치료하는 것이 몸 전체 건강에 좋은데요.

그래서 고혈압이 있는 분들은 녹두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녹두 활용법

📌 피부미용에 좋은 녹두 팩

출처: 하늘건강법

녹두에는 해독 기능이 있어서 녹두로 팩을 하면 여드름 예방에 효과가 있고 모공 수축과 피부 탄력 독소 제거에 효과가 있습니다.

녹두 팩 만드는 방법은 녹두가루 3~4스푼, 꿀 1스푼, 요구르트 한 병을 섞어서 팩을 하기 좋게 걸쭉하게 만듭니다.

집에 있는 마스크 시트에 녹두 팩을 얇게 펴서 발라줍니다. 10~15분 후에 흐르는 물에 세안합니다.

📌 녹두 마늘 밥

녹두를 밥과 함께 섭취하면 쌀에 부족한 아미노산을 보충하고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 녹두는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따뜻한 성질의 마늘과 함께 섭취하면 궁합이 좋기도 하고

마늘이 녹두가 가진 좋은 성분을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 균형을 잡아주기 때문에 녹두 마늘 밥을 먹으면 당뇨, 고혈압 등 심혈관 질환에 매우 좋습니다.

녹두 마늘 밥 만드는 법은 녹두를 뜨거운 물에 4~5시간 정도 불려주세요. 불린 녹두와 쌀 마늘을 넣고 가열하면 됩니다.

마늘에서 수분이 빠져나오기 때문에 평소보다 물을 적게 잡아야 포슬포슬하고 맛있는 녹두 마늘 밥을 드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영상’열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