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다 필요 없고 꼭 이렇게 걸어보세요” 걷는 방법만 바꾸어도 뇌 신경세포가 활발해져 치매를 예방합니다.

오늘은 뇌 건강에 큰 도움을 주는 간단한 걷기 운동에 대해 빠르게 알아보겠습니다.

걷기 운동은 비용이나 특별한 장소가 필요하지 않고 부상 위험도 거의 없는 가장 간단한 운동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무작정 걷는 것보다는 이렇게 걸어야 건강에 더욱 큰 도움을 주는데요.

특히 뇌 건강에 큰 도움을 주는 걷기 방법이 따로 있다고 하니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굳은 뇌도 살리는 걷기 방법

연구에 따르면 60~70대 성인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평소 보폭보다 10cm 넓게 걸을 경우 뇌가 더욱 활성화되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기능적 근적외선 분광기를 이용해 뇌 활성도를 측정한 결과 보폭을 10cm 넓힐 경우 뇌의 활성 변화가 약 4배는 더 증가한 것인데요.

뇌가 활성화된다는 것은 뇌 혈류가 증가하고 산소 포화도가 높아진다는 의미입니다.

이런 현상은 뇌에 필요한 영양소와 산소가 더 원활하게 전달되어 인지기능은 물론 심리적인 안정에도 효과적입니다.

보폭을 10cm 넓히면 자세가 꼿꼿해지고 속도가 빨라지며 하체와 허리의 근육 활성도 또한 좋아집니다.

근육 활성도가 증가하면 뇌 혈류량이 많아지고 활동 강도가 높아질수록 신경 전달 물질이 더욱 활성화되는 것인데요.

출처: 건강오름

결과적으로 평소에 걷는 것보다 보폭을 10cm 넓혀 걸으면 뇌 신경세포 생성을 촉진하여 학습력과 기억력 언어 능력 등 전반적인 인지기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작정 보폭을 넓히는 것보다는 키에 따른 적정 보폭을 준수하는 것이 신체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보폭은 앞발의 뒤꿈치 끝부터 뒷발의 뒤꿈치 끝까지의 거리를 말합니다.

출처: 건강오름

키에 따른 적정 보폭은 (키*0.45, 키*0.37, 키-100)을 계산하여 최소값과 최대값의 범위를 적정 보폭 범위로 정하는 것입니다.

출처: 건강오름

예를 들어 키가 170cm인 경우 76.5, 62.9, 70이 되는데 여기에서 최소값 62.9cm와 최대값 76.5cm 사이의 길이가 가장 이상적인 보폭입니다.

자신의 현재 보폭을 측정하여 이 범위 안에서 최대 10cm를 넓히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걸을 때 약간 빠른 속도를 유지하는 것도 좋지만 부담스럽다면 평소와 동일하게 걸어도 되는데요.

발을 딛는 순서는 뒤꿈치, 발바닥, 앞쪽 순이며 정면을 바라보고 팔을 자연스럽게 흔들며 걷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방법으로 꾸준히 걷는다면 뇌 활성화는 물론 치매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평소 몸에 이런 증상이 있다면 치매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 관련글>>“지금 당장 거울로 확인해 보세요” 전문의가 알려주는 치매가 오기 전에 우리 몸에 나타나는 신호입니다.

유튜브 영상‘열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