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손발이 차갑다면 이 음식 절대 먹지 마세요” 차가운 성질 때문에 체온을 떨어뜨려 손발을 더욱 차갑게 할 수 있습니다.

날이 점차 추워지면서 손발이 차가워지는 수족 냉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수족냉증은 추위나 외부 자극에 교감신경이 반응하여 혈관 수축과 함께 손발의 혈액 공급이 줄어들어 발생하는데요.

이런 증상들은 몸을 따뜻하게 하면 대부분 완화되지만 몇 가지 음식들은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손발이 차다면 먹지 말아야 할 세 가지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찬 성질의 음식

가지와 오이 상추와 같은 음식들은 찬 성질이 강해 수족냉증을 악화시킵니다.

각종 요리나 반찬으로 활용되는 이 음식들은 손발이 차가운 사람들에게는 주의가 필요한데요.

이 음식들은 몸에 열을 낮춰주어 갈증을 멎게 하고 부기를 빼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겨울철에 오이나 가지 돼지고기 등 찬 성질의 반찬을 즐겨 먹는다면 체온을 떨어뜨려 손발을 더욱 차갑게 할 수 있습니다.

팥과 메밀 전복과 개도 찬 성질이 강한 음식들이니 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탄산음료와 커피

커피와 탄산음료 또한 수족냉증에 좋지 않은 음식입니다.

특히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 성분은 혈관을 수축시키기 때문에 수족냉증에 더욱 좋지 않은데요.

혈관이 수축되면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고 손발과 같은 말초 부위에 혈액 공급이 줄어들어 과도하게 냉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작용은 따뜻한 커피를 마셔도 동일하며 차갑게 마실 경우 더욱 심해집니다.

그리고 탄산음료의 경우 하루 한 잔만 마셔도 혈액 순환을 방해하여 체온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밀가루와 버터

밀가루와 버터 또한 몸에 냉기를 높이고 혈액 순환을 방해하여 수족냉증을 악화시킵니다.

밀가루 음식은 대부분 차가운 성질이 강하고 소화가 잘되지 않아 소화기계통에 부담을 주는데요.

비위가 냉해 소화기계통이 약해지면 냉한 기운이 몸 안에 정체되고 소화 능력이 떨어집니다.

버터와 치즈 또한 동물성 유제품으로 혈액 내 콜레스테롤 증가의 대표적 원인 중 하나입니다.

버터에는 포화지방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관의 손상과 함께 혈관을 좁아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혈관의 손상과 콜레스테롤의 증가는 혈액 순환을 방해하여 수족냉증에 가장 좋지 않으니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