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에는 총 7천여 개의 신경과 60여 개의 자극점이 모여 있어 오장육부의 반사구 역할을 합니다.
발바닥은 제2의 심장이라 불릴 정도로 우리 몸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매일 양말이나 신발에 감춰져 있어 발 건강을 크게 신경 쓰지 않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발바닥의 굳은살 위치로 치매에서 호흡기 질환까지 건강 상태와 의심 질환을 알 수 있다고 하니 알아두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발바닥 발뒤꿈치에 생기는 굳은살이 생기면?
발뒤꿈치의 경우 우리 몸의 생식선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여성의 경우 난소, 난관, 자궁에 해당하며 갱년기를 비롯해 생리통과 생리불순 등의 현상을 겪을 때 발뒤꿈치 굳은살이 더욱 심해지는데요.
남성의 경우에는 고환, 정낭, 전립선의 건강을 알리는 신호로 성 기능 저하를 유추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발바닥 엄지발가락에 굳은살이 생기면?
장기의 기혈 순환이 잘 안 되면 피부 재생이 느려지고 노폐물 배출이 어려워져서 굳은살이 생기게 됩니다.
특히 엄지발가락은 우리 몸에서 뇌에 해당하는 부위로 두뇌 건강과 관련이 깊다고 하는데요.
만성 두통과 어지럼증 치매가 있을 때 특히 엄지발가락에 굳은살이 심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발바닥 새끼발가락에 굳은살이 생기면?
한의학에서 새끼발가락은 어깨와 팔 귀와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새끼발가락 아래쪽은 어깨에 해당하고 이 부위에 굳은살이 심하다면 어깨가 잘 뭉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새끼발가락 아래쪽 굳은살이 심하다면 귀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귀 울림이나 난청 등의 질환 등을 유추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발바닥 가운데발가락에 굳은살이 생기면?
가운데 있는 발가락의 아랫부분은 인체의 폐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 굳은살이 심하다면 폐를 포함한 호흡기 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하는데요.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기침과 천식, 기관지염, 폐렴 등 만성 폐 질환도 해당이 됩니다.
유튜브 영상‘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