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세 이상이라면 공짜로 누릴 수 있다고..” 많은 분들이 아직도 모르고 있다는 만 65세 정부 지원 혜택 10가지

안녕하세요. 생활의 정보를 빠르게 전해주는 새벽 뉴스입니다.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정부에서 만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지원해 주는 다양한 혜택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어떤 혜택이 있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다양한 혜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65세 이상 기초연금

 

2020년에는 기초연금이 소득인정 기준 상위 30%를 제외하고 소득이 70% 미만인 사람에게 적용됐는데요.

 

1인 가구는 월 254700, 기혼자는 48만원까지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소득 하위 40%는 월 최대 30만원까지 받았습니다.

 

그런데 2021년부터는 구분 없이 소득 하위 70%30만원을 지급됩니다. 기초연금은 생일 1개월 전부터 신청할 수 있습니다.

 

 

 

 65세 이상 교통비 혜택

 

65세 이상이시면 ktx, 무궁화호, 새마을호 이용 시 30% 열차 할인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수도권의 모든 지하철 서울, 대전, 대구, 부산, 광주 지하철을 모두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항공권과 여객선 요금 할인받으실 수 있는데요. 국내선 항공료는 10% 할인이 되며, 국내 여객선은 20% 요금을 할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65세 이상 건강 및 의료혜택

 

보건소에서 본인 부담금 없이 기본 건강검진 외에 골밀도 검사, 신체검사, 인지기능 장애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노령층에 틀니, 임플란트 할인을 해드리고 있는데요. 최대 두 개까지 70% 할인을 해드리고 있으며 틀니는 7년 주기로 1회에 한하여 70% 할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매년 1폐렴 구균 예방 접종과 독감 예방 접종을 무료로 해드리고 있습니다.

 

 

 65세 이상 문화시설 및 각종 세제 혜택

 

영화관은 5천 원 할인받으실 수 있고 국공립 박물관과 공원 미술관, 고궁 등은 무료입장이 가능합니다.

 

또한, 정부 지자체에서 운영 중인 공연장은 50% 할인받으실 수 있습니다.

 

통신비도 할인받으실 수 있는데요. 65세 노년층에게 선택약정 요금 할인 제도를 통하여 요금의 25%를 할인해 드린다고 합니다.

 

또한, 장애인, 기초생활 수급자, 차상위 계층, 국가유공자는 최대 월 3만 원까지 할인을 받으실 수 있는 복지 할인 제도도 있습니다.

 

대부분 알고 계시는 분도 계실 텐데요. 이런 다양한 혜택을 모르는 부모님이 계신다면 자세히 알려드려서 잘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