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안 받아간 돈이 2,400억이라고..” 정부에서 자동차 값의 20%를 되돌려준다는 자동차 환급금 제도 (+ 신청방법)

오늘은 차량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꼭 알고 가시면 좋을만한 정보를 들고왔는데요.

21년에는 2400억원 정도 예산이 있었는데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서 신청기한이 되었는데도 안해서 20억원은 미뤄지고 미뤄지다 공중분해됐다고 합니다.

차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신청해서 환급금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생각지도 못하셨던 부분에서 돈이 나오는 정보이니 집중하고 잘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자동차만 있으면 돈 준다고?!

그것은 바로 행정안전부에서 시행중인 차량환급금 제도인데요.

차량을 살때 의무적으로 지역개발채권을 구입하게 되는데 그에 해당하는 원금과 이자를 5년후 받을 수 있는 제도랍니다.

지역개발채권이란?

주민이 자치단체에 자동차를 등록하는 경우, 각종 인허가를 받는 경우, 자치단체와 공사,용역,물품계약을 체결할 경우 등 의무적으로 매입해야하는 채권입니다.

지역개발채권하면 생소한 용어라고 느껴지실 수 있는데, 자치단체에 자동차를 등록하는 경우도 해당됩니다.

자동차를 구입하면 의무적으로 채권을 구입하게 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차량을 소유자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은 차량가액의 12% 채권 매입

강원 차량가액의 8% 채권 매입

인천 /대전 차량가액의 4% 채권 매입

일반적으로 자동차 구매시 구입하는 채권이 5-7년 정도에 만기가 도래하는데요.

만기시, 이자를 합한 급액으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즉, 차량 구매 5년이 넘었다면 해당 채권을 환급 받을 자격이 생기는거죠.

올해 3월 행정안전부 발표가 있기 전까지는 만기 도래한 채권을 환급 받기 위해 직접 은행창구에 방문했어야 했는데요ㅠㅠ

직장인 분들이라 은행에 가기 어렵기도 하고, 5년이라는 시간이 흐르다보니 까먹기도 하고,,

그러다 보니 무려 2400억원이나 신청이 안되어서 썩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올해 3월부터는 직접 방문뿐 아니라 온라인 상환도 스마트폰 은행 앱에서 가능해집니다.

어디로 신청하나요?

지역별 환급 신청 은행 확인

(각 지역별 금고은행을 통해서 환급되기 때문)

지역별 금고은행?

서울/인천 👉신한은행

부산 👉부산은행

대구 👉대구은행

광주 👉광주은행

대전/세종 👉하나은행

전북 👉전북은행

울산/경기/강원/충북/충남/전남/경북/경남/제주/창원 👉농협은행

신청방법?

1.해당은행 홈페이지 앱 가입

2. 주민번호 입력

3.환급금조회 – 신청할 환급금 선택

4.환급 정보 확인 후 신청

(공동인증서 필수)

그런데 간혹가다가 확인을 해봤는데, 본인은 채권이 없다고 말씀하시는 경우도 있어요.

채권없는 경우?

신차등록하면서 채권 금액이 부담스럽거나, 상환일을 까먹을 것 같을 때 즉시 매도 처리함.

차량 등록 시, 바로 매도해버리는 경우에는 채권이 없으실 수 있습니다.

자차를 보유중이시라면, 혹은 주변에 운전자가 있으시다면 이런 꿀팁 공유해주시기 바랍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