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안전벨트보다 이것 먼저 보세요” 중고차 구매할 때 침수 차량 확인할 수 있는 꿀팁 7가지

안녕하세요. 생활의 정보를 🚀빠르게 전해주는 새벽 뉴스입니다.

중고차를 구매할 때 꼭 체크해야 하는 사항들이 있는데요.

요즘 같은 장마철에 간혹 악의적으로 침수 차량을 판매하는 경우가 있어 외관뿐만 아니라 자동차 내부도 꼼꼼히 체크해야 합니다.

침수된 차량은 부식은 물론 전자 장비 오작동의 위험이 있으므로 조심해야 하는데요.

구매할 때 자세히 살피지 않으면 차량을 구매하고 나서 후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침수 차량 확인 좌석 레일

시트를 밀어 좌석 레일 부분을 확인하는 방법인데요.

침수가 되면 금속 부분이 녹이 슬거나 시트 아랫부분이 젖으면서 마른 얼룩 또는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니 꼼꼼히 확인해 봐야 합니다.

📌 침수 차량 확인 엔진룸

엔진룸의 진흙 흔적을 확인해 봐야 하는데요.

단순한 먼지가 아닌 진흙 흔적이나 녹 또는 부식된 흔적이 있다면 침수 차량인지 의심해 봐야 합니다.

📌 침수 차량 조회

보험 개발원이 무료로 제공하는 카히스토리에서 번호판을 이용하여 무료로 침수 차량 조회가 가능하므로 조회해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 침수 차량 확인 안전벨트

중고차를 구매할 때 제일 중요한 부분이 침수차인지를 확인하는 것인데요.

육안으로 확인해도 쉽게 확인할 수가 없으므로 차량 내부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서 곰팡이나 모래, 이물질이 묻어나오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너무 새것처럼 느껴진다면 자동차 안전벨트 라벨의 생산연도가 자동차 생산연도와 같은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간혹 벨트를 교체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 차량 외관 확인

자동차 외관은 흐린 날보다 날씨가 좋은 날 관찰하는 것이 좋은데요.

밝은 곳에서 외부 패널의 교환이나 수리상태를 꼼꼼하게 체크해야 합니다.

📌 소음, 냄새, 엔진오일 누유확인

차량을 처음 탔을 때 냄새나 시동을 켜거나 주행 중 발생하는 소음을 꼭 확인해야 하는데요.

소음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문을 모두 닫고 조용한 상태에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시동을 켠 상태에서 차량 바닥도 확인해야 하는데요.

불순물이 떨어진 경우 엔진오일이나 냉각수가 새는 것일 수 있으니 차량 구매 시 꼭 확인해야 합니다.

📌 타이어, 소모품 확인

차량에서 타이어가 제일 중요한데요.

타이어의 생산연도나 타이어의 마모도, 공기압을 꼭 체크해야 운행 중 큰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생산연도 확인방법은 타이어에 적힌 숫자 4자리 중 앞 두 자리는 생산한 주이고 뒤 2자리는 생산한 연도입니다.

그 외 사이드미러, 램프류와 와이퍼, 방향지시등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