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심각한 증상인지 모르는 사람이 많다고..” 전문의가 알려주는 발톱 상태로 알 수 있는 건강 상태 3가지

안녕하세요. 생활의 정보를 🚀빠르게 전해주는 새벽 뉴스입니다.

발톱은 손톱과 마찬가지로 건강을 체크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인데요.

발톱의 색이나 상태로 확인할 수 있는 질병도 있다고 합니다.

이런 발톱의 변화를 빨리 파악한다면 건강 악화를 막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도 있으니 확인해 보세요.

📌 검은색 발톱

출처: 건강오름

발톱 색이 검게 변했다면 외부 충격으로 인한 타박상일 가능성이 큰데요.

발에 꽉 조이는 신발을 신거나 딱딱한 물체에 발을 부딪치는 등 물리적인 자극으로 인한 변화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별한 자극이 없음에도 발톱이 검은색으로 변했다면 건강 위험을 알리는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이 증상은 피부암의 일종인 악성 흑색종으로 인해 생기는 증상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이유 없이 발톱이 검게 변하거나 검은 줄이나 점이 생긴다면 피부암의 전조 증상일 가능성도 있으니 확인해 보세요.

📌 흰색 발톱

발톱에 흰색 점이나 선이 있다면 발톱 곰팡이증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신발이 너무 작거나 굽이 높으면 자극이 누적되면서 이런 변화가 나타날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그런 상황이 아니라면 곰팡이 또는 영양소 부족 증상일 수 있습니다.

특히 발톱 전체가 하얗게 변한 것은 백색 표재형이나 조갑하형 곰팡이증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런 상태에서 발톱 표면이 거칠고 잘 부스러진다면 단백질의 부족을 알리는 신호일 수 있는데요.

단백질은 피부와 손톱 발톱 세포 성장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단백질이 부족할 경우 세포 성장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 노란색, 녹색 발톱

발톱 색이 노란색이나 녹색으로 변했다면 박테리아나 곰팡이 감염일 수 있습니다.

발톱이 노란색을 띤다면 습기와 노폐물로 인해 발톱에 곰팡이가 생긴 것인데요.

곰팡이 감염은 매우 흔하고 쉽게 개선됨으로 항진균 연고를 발라 상태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톱이 매니큐어를 바른 것처럼 녹색을 띤다면 박테리아 번식으로 인한 증상일 수 있습니다.

박테리아 역시 눅눅하고 습한 환경을 좋아해서 발톱 아랫부분에 번식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증상은 발톱 표면을 잘라내거나 연고로 없애기 어려우므로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이라도 이상이 있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유튜브 영상‘열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