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속는 셈 치고 딱 2분만 해주세요” 따라 하기만 해도 잇몸 질환뿐만 아니라 심한 입 냄새까지 싹 사라집니다.

잇몸에 문제가 생기면 잇몸이 자주 붓고 입 냄새가 심하게 나며 잇몸 염증이 심해지면 치아가 흔들리고 심하면 빠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잇몸병이 있으면 건강한 사람에 비해 당뇨병에 걸릴 확률도 2배 높다고 하는데요.

잇몸병이 전신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잇몸 주변 세균과 세균 부산물이 잇몸을 타고

혈관 안으로 침투하게 되며 혈관으로 들어간 세균은 직간접적으로 전신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평소 자신의 잇몸 상태를 수시로 체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잇몸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잇몸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방법 – 연진법과 고치법

입안에 침이 많이 고일수록 건강하다는 증거인데요. 침샘에서 분비되는 무색의 끈끈한 액체인 침은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성분 중 하나입니다.

침은 구강에 노출된 점막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입을 통해 몸속으로 들어오는 온갖 세균과 바이러스 등을 방어하는 역할을 해주며 침이 적어지는 순간부터 치주염은 급격하게 확산하기 시작합니다.

동의보감 내경편에는 한나라 때 괴경이라는 사람은 입안이 고이는 침을 수시로 삼키는 연진법을 실천해 120세까지 건강하게 살았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연진법은 혀끝으로 아래, 위 잇몸을 골고루 마사지해주면 입안에 침이 고이고 이때 그 침을 삼키는 것입니다.

동의보감에는 연진법 외에도 고치법이 있는데요.

고치법은 바른 자세로 앉아 입술을 가볍게 다문 후 윗니와 아랫니를 살살 부딪혀 주는 것인데 한 번에 36회 정도 해주면 침분비를 도와줄 뿐 아니라 머리가 맑아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잇몸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방법 – 잇몸 마사지

아침 저녁으로 잇몸 마사지를 하는 것입니다.

잇몸 마사지를 꾸준히 하게 되면 잇몸 조직이 강화되고 혈액 순환이 잘 되기 때문에 이로 인해 세균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져 잇몸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잇몸 마사지를 하는 방법은 우선 양치질을 한 뒤 손을 깨끗이 씻은 후 검지를 잇몸에 대고 시계 방향으로 원을 그리듯이 문질러줍니다.

맨 안쪽부터 빠진 곳 없이 잇몸 전체를 촘촘하게 문지르는 것을 반복합니다. 마지막으로 입 안쪽과 혀도 부드럽게 마사지하여 마무리합니다.

잇몸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방법 – 소금물 가글

따뜻하고 촉촉한 입안은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라 각종 구강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소금물의 가글 효과는 살균 작용이 뛰어나고 목 아픈 감기 증상을 완화해주며 입 냄새 완화에도 효과적입니다.

간단하게 소금물을 만들어 가글을 하면 치과에서 소독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가 있는데요.

소금물 가글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목을 30도 정도 젖힌 상태에서 30초 정도 소금물을 머금고 가글을 하면 되고 하루 2번 아침, 저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글용 소금물을 만드는 방법은 물 반 컵에 4분의 1티스푼 정도가 좋으며 소금이 잘 녹고 목의 혈액 순환을 돕기 위해 따뜻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영상 바로가기

X